문제 출처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84021
문제 설명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을 게임 보드의 빈 공간에 적절히 올려놓으려 합니다. 게임 보드와 테이블은 모두 각 칸이 1x1 크기인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 이때, 다음 규칙에 따라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을 게임 보드의 빈칸에 채우면 됩니다.
- 조각은 한 번에 하나씩 채워 넣습니다.
- 조각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 조각을 뒤집을 수는 없습니다.
- 게임 보드에 새로 채워 넣은 퍼즐 조각과 인접한 칸이 비어있으면 안 됩니다.
다음은 퍼즐 조각을 채우는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은 현재 게임 보드의 상태를, 오른쪽은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들을 나타냅니다.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들 또한 마찬가지로 [상,하,좌,우]로 인접해 붙어있는 경우는 없으며, 흰 칸은 퍼즐이 놓이지 않은 빈 공간을 나타냅니다. 모든 퍼즐 조각은 격자 칸에 딱 맞게 놓여있으며, 격자 칸을 벗어나거나, 걸쳐 있는 등 잘못 놓인 경우는 없습니다.
이때, 아래 그림과 같이 3,4,5번 조각을 격자 칸에 놓으면 규칙에 어긋나므로 불가능한 경우입니다.
- 3번 조각을 놓고 4번 조각을 놓기 전에 위쪽으로 인접한 칸에 빈칸이 생깁니다.
- 5번 조각의 양 옆으로 인접한 칸에 빈칸이 생깁니다.
다음은 규칙에 맞게 최대한 많은 조각을 게임 보드에 채워 넣은 모습입니다.
최대한 많은 조각을 채워 넣으면 총 14칸을 채울 수 있습니다.
현재 게임 보드의 상태 game_board,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의 상태 table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규칙에 맞게 최대한 많은 퍼즐 조각을 채워 넣을 경우, 총 몇 칸을 채울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3 ≤ game_board의 행 길이 ≤ 50
- game_board의 각 열 길이 = game_board의 행 길이
- 즉, 게임 보드는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
- game_board의 모든 원소는 0 또는 1입니다.
- 0은 빈칸, 1은 이미 채워진 칸을 나타냅니다.
- 퍼즐 조각이 놓일 빈칸은 1 x 1 크기 정사각형이 최소 1개에서 최대 6개까지 연결된 형태로만 주어집니다.
- table의 행 길이 = game_board의 행 길이
- table의 각 열 길이 = table의 행 길이
- 즉, 테이블은 game_board와 같은 크기의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
- table의 모든 원소는 0 또는 1입니다.
- 0은 빈칸, 1은 조각이 놓인 칸을 나타냅니다.
- 퍼즐 조각은 1 x 1 크기 정사각형이 최소 1개에서 최대 6개까지 연결된 형태로만 주어집니다.
- game_board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빈칸이 있습니다.
- table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블록이 놓여 있습니다.
입출력 예
game_board | table | result |
[[1,1,0,0,1,0],[0,0,1,0,1,0],[0,1,1,0,0,1],[1,1,0,1,1,1],[1,0,0,0,1,0],[0,1,1,1,0,0]] | [[1,0,0,1,1,0],[1,0,1,0,1,0],[0,1,1,0,1,1],[0,0,1,0,0,0],[1,1,0,1,1,0],[0,1,0,0,0,0]] | 14 |
[[0,0,0],[1,1,0],[1,1,1]] | [[1,1,1],[1,0,0],[0,0,0]] | 0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입력은 다음과 같은 형태이며,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블록의 회전은 가능하지만, 뒤집을 수는 없습니다.
문제 풀이
BFS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 BFS를 이용하여 table에서 조각의 좌표를 탐색한다.
- 사용 함수 : bfs()
- 받은 조각의 좌표들을 사각형 형태로 가공한다.
- 사용 함수 : get_new_locations(), get_piece_or_space()
- 조각과 빈 공간 간의 비교를 위해 game_board의 0과 1을 바꾼다.
- game_board를 BFS로 탐색하며 빈 공간을 조각과 동일하게 사각형 형태로 가공하여 조각과 같은지 비교한다.
- 사용 함수 : bfs(), get_new_locations(), get_piece_or_space()
- 사각형 형태의 조각들을 90도 회전하며 4.을 반복한다.
- 사용 함수 : rotate_a_matrix_by_90_degree()
구현 코드
코드 링크 : 퍼즐 조각 채우기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mport copy
dx = [-1, 1, 0, 0]
dy = [0, 0, -1, 1]
def rotate_a_matrix_by_90_degree(a):
row_length = len(a)
column_length = len(a[0])
res = [[0] * row_length for _ in range(column_length)]
for r in range(row_length):
for c in range(column_length):
res[c][row_length-1-r] = a[r][c]
return res
def get_new_locations(location):
new_locations = []
for loc in location:
x_min = int(1e9)
x_max = 0
y_min = int(1e9)
y_max = 0
for x, y in loc:
x_min = min(x_min, x)
x_max = max(x_max, x)
y_min = min(y_min, y)
y_max = max(y_max, y)
new_locations.append([x_min, x_max, y_min, y_max])
return new_locations
def bfs(table, q, location, n):
while q:
x, y = q.popleft()
for i in range(4):
nx = x + dx[i]
ny = y + dy[i]
if 0 <= nx < n and 0 <= ny < n:
if table[nx][ny] == 1:
location.append([nx, ny])
table[nx][ny] = 0
q.append([nx, ny])
return location
def get_piece_or_space(table, new_locations):
pieces = []
for x_min, x_max, y_min, y_max in new_locations:
piece = []
for x in range(x_min, x_max+1):
row = table[x]
piece.append(row[y_min:y_max+1])
pieces.append(piece)
return pieces
def solution(game_board, table):
answer = 0
n = len(table)
for x in range(n):
for y in range(n):
if game_board[x][y] == 0:
game_board[x][y] = 1
else:
game_board[x][y] = 0
puzzle = []
new_table = copy.deepcopy(table)
for x in range(n):
for y in range(n):
if new_table[x][y] == 1:
new_table[x][y] = 0
q = deque([[x, y]])
location = [[x, y]]
puzzle.append(bfs(new_table, q, location, n))
new_locations = get_new_locations(puzzle)
pieces = get_piece_or_space(table, new_locations)
empty = []
for _ in range(4):
new_pieces = []
for piece in pieces:
new_pieces.append(rotate_a_matrix_by_90_degree(piece))
new_game_board = copy.deepcopy(game_board)
for x in range(n):
for y in range(n):
if new_game_board[x][y] == 1:
new_game_board[x][y] = 0
q = deque([[x, y]])
location = [[x, y]]
new_location = get_new_locations([bfs(new_game_board, q, location, n)])
space = get_piece_or_space(game_board, new_location)[0]
if space in new_pieces:
new_pieces.remove(space)
for x_min, x_max, y_min, y_max in new_location:
for x in range(x_min, x_max+1):
for y in range(y_min, y_max+1):
if game_board[x][y] == 1:
game_board[x][y] = 0
answer += 1
pieces = new_pieces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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