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출처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
문제 설명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dirs | answer |
"ULURRDLLU" | 7 |
"LULLLLLLU" | 7 |
문제 풀이
이 문제의 핵심은 방문한 지점이 아니라 방문한 길을 저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캐릭터의 위치를 지정해줄 dictionary와 길의 위치를 지정 해줄 dictionary를 정의하여 문제를 풀었다.
방문한 길의 좌표는 캐릭터가 위치한 지점에서 x, y축으로 0.5를 더하거나 빼서 길의 좌표를 저장하였다.
visited라는 set을 정의하여 방문한 길의 좌표를 저장하였고 dirs의 문자를 모두 순회하면서 방문한 길의 좌표를 visited에 저장하면 set()의 길이를 구함으로써 답을 구할 수 있다.
구현 코드
코드 링크 : 방문 길이
def solution(dirs):
load_dict = {'U':[0, 0.5], 'D':[0, -0.5], 'R':[0.5, 0], 'L':[-0.5, 0]}
loc_dict = {'U':[0, 1], 'D':[0, -1], 'R':[1, 0], 'L':[-1, 0]}
loc = [5, 5]
visited = set()
for dir in dirs:
x, y = loc
dx = x + loc_dict[dir][0]
dy = y + loc_dict[dir][1]
if 0 <= dx <= 10 and 0 <= dy <= 10:
visited.add((x+load_dict[dir][0], y+load_dict[dir][1]))
loc = [dx, dy]
answer = len(visited)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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